서론:
- QT는 “성경 말씀과 기도를 통하여 매일 하나님의 음성을 들으며 그 분과 홀로 갖는 시간” 이라 정의할 수 있다.
- QT의 목적은 하나님에 대해 더 배우는 시간이기 보다는 하나님과 함께 시간을 갖는 것이다.
- 예수님께서도 QT를 하셨다 “새벽 아직도 밝기 전에 예수께서 일어나 나가 한적한 곳으로 가사 거기서 기도하시더니” (막 1:35)
- 예수님께서는 인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QT를 하는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마르다야 마르다야 네가 많은 일로 염려하고 근심하나 몇 가지만 하든지 혹은 한 가지만이라도 족하니라” (눅 10:38-42)
[현대인의 성경] “그러나 꼭 필요한 것은 한 가지뿐이다”
[공동번역] “실상 필요한 것은 한 가지뿐이다”
- QT에 성공하면 인생에 성공한다. 간단하다. 쉽다.
- 하나님께서는 누구든지 QT를 쉽게 이해하고,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만드셨다. 젊었든 나이 들었든, 배웠든 못 배웠든, 부유하든 가난하든, 건강하든 병 들었든, 강하든 약하든…누구든지 할 수 있다!
- 여기 QT하는 네 단계를 소개한다.
1. 올바른 마음 자세를 갖추어라
- 믿어라: 하나님이 지금 여기에 나와 함께 계시고 나와 대화 나누기를 원하신다는 사실을 마음으로 믿어야 한다.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 (히 11:6; 히 11:1)
- 간절해라: 당신 안에 있는 모든 에너지를 투자해라. 난 하나님 아니면 안된다는 마음 자세를 취해라. 절박한 마음을 가져라.
"그러나 네가 거기서 네 하나님 여호와를 찾게 되리니 만일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그를 찾으면 만나리라” (신 4:29; 시 42:1-2; 63:1; 렘 29:13; 히 11:6)
- 잠잠해라: 당신의 생각과 마음을 잠잠하게 해야 한다. 주변 환경이 조용한 것으로는 부족하다. 당신의 내면이 조용해져야 한다. 하나님께 집중해야 한다. 당신의 내면이 잠잠하지 않으면 성경 한 장을 다 읽어도 하나님의 음성을 놓칠 확률이 높다.
"이르시기를 너희는 가만히 있어 내가 하나님 됨을 알지어다” (시 46:10)
- 기대해라: 하나님께서 당신을 전심으로 찾는 자들을 만나 주시겠다고 약속 하셨기에 나를 반드시 만나 주시리라는 기대를 해라. 그 분은 절대로 거짓말을 하시는 법이 없다. 나를 만나 주실 것을 당연한 것으로 생각 해라. 당신이 준비 되었다면 하나님은 이미 준비 되셨다!
"여호와여 말씀하옵소서 주의 종이 듣겠나이다” (삼상 3:9; 시 119:18; 시 5:3)
2. 일정한 시간을 정해라.
QT 하기 제일 좋은 시간은 나의 정신이 가장 맑을 때다!
아침 시간에 하면 좋은 네 가지 이유:
- 성경 인물들의 본
(아브라함, 야곱, 모세, 한나, 욥, 히스기야, 다윗, 다니엘, 예수님)
- QT를 아침에 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악기를 tune하기에 가장 좋은 때는 연주를 한 후가 아니라 하기 전이다!”
- 하나님과 만남을 우선 순위로 둔다는 의미가 있다. 하나님께 하루의 첫 시간을 드린다.
- 아침이 덜 피곤하고 정신이 더 맑다. 하루 중에 가장 조용한 시간이다.
** 어느 시간을 정하던, 일관성을 유지해라.
3. 일정한 장소를 정해라.
“새벽 아직도 밝기 전에 예수께서 일어나 나가 한적한 곳으로 가사 거기서 기도하시더니” (막 1:35)
4. 단순한 순서를 따르라.
- 기도.
잠잠하고 조용해져라. 여러 가지 분주하고 복잡한 생각들을 다 내려 놓아라. 하나님 앞에서 마음을 준비해라. 집중하는데 어려움을 겪으면 하나님께 찬양 드리는 것을 시도하면 도움이 될 수 있다.
- 성경.
읽었던 본문을 이어서 읽어라. 하나님께서 어떤 감동이나 깨달음을 주시는 구절이나 문장이나 단어에 머물러라. 그 구절, 문장, 단어를 더 깊이 묵상해라.
말씀 묵상을 위한 도움:
- 본문에 적혀있는 상황을 생각 속에 그려 보아라.
- 질문을 던져라: “하나님께서 지금 나에게 이 본문을 통해 무슨 말씀을 하려 하시나?”
- 본문속에 특별히 동사들을 주목하여라.
- 반복되는 내용이나 단어를 주목하여라 (반복되는 이유는 주로 중요해서이다).
- 본문을 기도하는 마음으로 천천히 읽어라.
** 성경을 읽다가 어떠한 깨달음이 있을 때에는 바로 하나님께서 나에게 말씀하시는 바이다. 하나님께서는 바로 이렇게 우리에게 말씀하신다—성경을 통하여 우리 생각속에서.
- 기록.
본문을 읽으면서 깨달아지는 내용들을 공책이나 laptop에 기록해라. 우주 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께서 나에게 개인적으로 말씀하시는 바는 기록할 만한 가치가 있다!
- 기도.
하나님께서 주신 말씀을 갖고 하나님과 대화 나누며 QT를 마무리해라. 기도는 살아 계신 하나님과의 개인적인 대화다. 기도할 때는 내가 말 하는 내용도 중요하지만 하나님께서 나에게 말씀하시는 내용이 더 중요하다! 듣는 귀를 갖고 기도해야 한다. 그 분은 우리의 생각을 통해 말씀하신다. 많은 경우에 성경 말씀을 상기시켜 주시기도 한다.
결론:
- QT를 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살아 계신 하나님을 개인적으로 만나는 것이다.
- 아무리 성경을 읽으며 기도를 해도 성경 속에서, 기도 속에서, 하나님의 음성을 듣지 못하면 시간 낭비가 될 수도 있다! 예수 믿는 것의 중점은 바로 하나님과 개인적인 관계를 갖는 것이다. 바로 그 분의 음성을 듣는 것이다. 그 분을 내가 안다라는 것은, 바로 그 분의 음성을 안다라는 것이다.
- QT는 마치 하나님과 “데이트” (“dating”)하는 것과 같다. 즐기며 누려라!